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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페서 노웨어/개발일지

#2. <프로페서 노웨어>의 시작! 게임 개발.. 쉽지 않다

by 수플레라떼 2024. 4. 6.

안녕하세요!

추리 어드벤처 게임 <프로페서 노웨어> 기획자, 라떼🐹입니다.

벌써 한달이라는 시간이 지났네요.

햇살도 따뜻하고 외투도 얇아져서 드디어 봄이 왔다는 게 실감됩니다!🌸

 

9월 스팀 출시를 목표로 한 만큼 계절의 변화가 설레기도 하고 걱정되기도 합니다.

인디게임 팀이 다들 그렇겠지만

겉으로는 삐걱거리는 듯 보여도 힘내서 어떻게든 해내고 있다는 게 대견하고 뿌듯해요.

개발 과정에서의 팀원분들의 지지가 게임 출시보다 더 값지게 느껴지는 요즘입니다.

 

본론에 앞서 컨셉 기획 이후 진행 방향을 먼저 브리핑 하자면,

1차로 게임 시스템 기획과 동시에 아트 스타일을 정의하고, 주인공 캐릭터시트 확립을 한 후에

2차로 유저 플로우 차트, 와이어프레임 기획을 바탕으로 한 UI 디자인과 유니티 내 구현이었습니다.

그 외로 시장조사, 경쟁사 분석, BM 설계, 프로젝트 지표 설정 등 다양한 업무를 했지만

개발 일지니까 개발에 관련된 주요 업데이트만 적겠습니다!

 

 

#게임 시스템

게임 시스템 기획은 게임의 기초임에도 많은 기획자들이 어려워하는 파트라고 합니다.

저도 게임을 정말 좋아하지만 너무 막막해서 계속 헤매고 도움도 많이 받은 부분인데요.

시스템 기획은 만들고자 하는 게임에 어떤 요소가 필요하며 그들이 어떤 구조와 규칙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하는 글입니다.

게임은 프로그래밍, 그래픽, 사운드 3가지로 구성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프로그래밍을 담당하는 개발자🦉에게 게임의 큰 그림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목적으로 기획합니다.

 

<프로페서 노웨어>는 비주얼 노벨 추리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비주얼 노벨 장르다보니 독창적인 시스템보다는 그래픽에 매력도가 큰 것 같아

추리 게임 유저가 느끼기에 편안한 문법을 가져가되,

5%의 특별함을 주는 방식으로 시스템 기획을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프로페서 노웨어>의 특별함은 무엇이냐!

추리 어드벤처TRPG 시스템의 결합 인데요!

기존의 TRPG 구조가 매력적이지만 그대로 가져오기에는 지루하고 게임성이 떨어진다고 느껴져

🎲 보드게임 토큰과 맵, 캐릭터 말, 주사위 등 TRPG 분위기를 가져오면서

🕰️ 로그라이크 방식의 진행 방식과 전투, 생존 요소를 넣어 스토리와 캐릭터에 더 몰입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유저분들이 공포적 상황 속 생존을 위한 추리를 해나가면서 저희의 세계관을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유저 플로우 차트와 와이어프레임 작업 중...

 

유저 플로우차트와 와이어프레임은 개발자와 디자이너🦔 모두에게 필요한 파트로

프로그래밍 개발과 UI 디자인 과정에서 꾸준히 확인하고 서로의 작업 진행률을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이를 유념하여 플로우차트와 와이어프레임을 작성하고

드디어 디자인 작업에 돌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트 스타일

우리 아트 넘 예뻐요 많관부 ><)
몬스터와 배경 예시

 

그렇게 완성된 저희 게임 아트 스타일입니다!

으스스하면서 몽환적인 분위기와 TRPG 스타일을 흑백 대비와 갈색 필터로 연출했습니다.

빈티지 감성을 위해 종이 질감을 더 살리고 50년대 나무 판자 느낌을 살리는 방향으로 디자인하고 있어요.

 

일러스트를 바탕으로 타이틀 화면 시안도 나왔습니다.

왼쪽은 타이틀이 되고 오른쪽은 설정 창으로 쓰일 예정...이었습니다만

X 투표 결과 오른쪽이 더 인기가 많아서 고민이네용🤔

그보다 나슈님 아트 스타일이 저희 게임과 찰떡이라 감동이에요😭 UI 디자인은 아직 진행 중!

 

 

#주인공 캐릭터시트

캐릭터 초기 시안 - 노웨어

주인공인 노웨어 교수님 초기 시안입니다✨

다들 몇 번이 좋으신가요? 저는 2,6번을 좋아합니다.

초기 시안을 바탕으로 "지적이지만 예민한 이미지", 그리고 "잘생긴 얼굴"을 포인트로 잡기로 했습니다.

그렇게 완성된 노웨어 교수님 캐릭터시트!

캐릭터 시트 - 노웨어

게임의 전체 분위기에 맞춰 캐릭터 메인 컬러도 브라운 색감으로 결정이 되고

정장에 어울리는 안경과 페도라, 대표색을 금색으로 가져가면서 금안하금테 안경이 교수님 상징이 되었습니다!

어딘가 피곤해보이고 살짝 창백한 얼굴이 매력적이지 않나요?

스토리 작업하면서 얼른 교수님 비하인드, 설정을 풀어드리고 싶네요!

다른 캐릭터들 작업도 진행 중이니 기대 많이 해주세요🥳

 

 

#마무리

머릿속에서 아이디어로만 존재하던 게임이 문서 작업과 디자인 시안까지 더해져서

저희 게임이 슬슬 그려지는 거 같습니다! 최선을 다 해준 팀수플레라떼 만세!🎉

4월에는 시나리오 작업과 프로토타입 설계하면서 게임 화면과 플레이 방식이 구체화될 거 같습니다.

개발은 초기 세팅을 바탕으로 기획이 제대로 나올 수 있을지 확인하는 작업 위주로 진행될 거 같네요 :)

UI 디자인과 캐릭터 디자인도 X 계정과 티스토리를 통해 꾸준히 업데이트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그럼 다음 개발일지에서 만나요🙌